Home – SDGs for All

A project of the Non-profit International Press Syndicate Group with IDN as the Flagship Agency in partnership with Soka Gakkai International in consultative status with ECOSOC

Watch out for our new project website https://sdgs-for-all.net

인류에게 우주의 혜택과 평화를 선사합니다.

share
tweet
pin it
share
share

곧 임명될 새로운 UNOOSA 책임자

By 오로라 와이즈

비엔나(IDN) – 전설에 따르면 젊은 아이작 뉴턴이 사과나무 아래 앉아 신비로운 우주를 관조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갑자기 “펑!” 하는 소리와 함께 사과가 갑자기 그의 머리를 때렸습니다. 그는 “아하 순간!”을 경험했습니다. 순식간에 그는 사과를 땅으로 떨어뜨리는 것과 같은 힘, 즉 중력이 달이 지구를 향해 떨어지고 지구가 태양을 향해 떨어지게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의 저서 『자연철학의 수학적 원리』(1869)에 실린 실제 우주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올라간 것은 반드시 내려온다”는 법칙이 적용되는 비엔나 국제 센터(VIC) 앞 마당에 이 이론의 마법 같은 예가 자라고 있습니다. 미래 세대의 우주 과학자들에게 영감을 주기 위해 유엔 우주 사무국(UNOOSA)이 우주로 가져간 씨앗으로 만든 특별한 사과나무를 심고 있습니다.

‘아기 사과나무’는 아이작 뉴턴의 중력 이론에 동기를 부여한 영국의 울스토프 저택에서 여전히 자라고 있는 400년 된 나무의 후손입니다. 이 묘목은 2015년 영국/유럽우주국 우주비행사 팀 피크가 ‘프린시피아’ 임무를 수행하던 중 국제우주정거장으로 가져간 26개의 씨앗 중 하나에서 재배한 것입니다. 이 미션의 이름은 운동과 중력의 주요 법칙을 설명한 아이작 뉴턴의 세상을 바꾼 3부로 구성된 물리학 저서인 ‘자연법칙 원리 수학’에서 따온 것입니다.

우주에는 중력이 없다고 흔히 오해하지만, 사실 중력은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위대한 아이작 뉴턴 경은 1687년 사과를 가까이서 본 후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표했습니다. 뉴턴은 중력을 힘으로 설명하면서 한 입자가 우주의 다른 모든 입자를 질량의 곱에 정비례하고 입자 사이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는 힘으로 끌어당긴다고 말했어요.

즉, 두 물체 사이의 인력은 거리가 멀어질수록 (다소 빠르게) 감소하지만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중력은 우주의 모든 물질을 연결하는 힘입니다.

하지만 1916년 또 다른 천재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일반 상대성 이론을 발표하면서 상황이 다소 복잡해졌습니다. 이는 중력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제 중력은 힘이 아니라 시공간의 곡률로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물질은 시공간을 휘어지게 하여 우주의 모양을 뒤틀리게 합니다.

뉴턴의 법칙은 대부분의 경우 중력의 영향에 대한 훌륭한 근사치로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극도의 정밀도가 필요하거나 강력한 중력장을 다룰 때는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이 필요한데, 팀 피크는 중력이 무엇인지 우리는 아직 알지 못하며 중력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만 알고 있을 뿐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2015년 ‘프린시피아’ 임무를 수행하던 중 사과 씨앗을 가져갔죠. 2016년 지구로 귀환하기 전까지 6개월 동안 미세 중력에서 떠돌아다녔고, 2019년에는 내셔널트러스트와 영국 우주국이 각 나무의 집을 찾아주기 위한 공개 공모를 시작했습니다.

뉴턴 우주 묘목은 외교관들이 모여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우주 이용과 탐사를 위한 국제법을 협상하는 비엔나 국제 센터 부지에 보금자리를 마련하고 자라고 있습니다. 이 묘목은 유엔에서 가장 추상적인 사무소 중 하나인 우주 문제 사무소 앞에 있습니다.

2014년부터 2022년 1분기까지 UNOOSA를 이끌었던 이탈리아 천체물리학자 시모네타 디 피포는 과거에 많은 사람들이 그랬던 것처럼, 새로운 세대의 영리한 인재들이 올바른 질문을 하고 답을 찾도록 영감을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아이작 뉴턴 경의 말을 빌리자면, “내가 더 멀리 볼 수 있었다면 그것은 거인들의 어깨 위에 서 있었기 때문”입니다.

니클라스 헤드먼은 2022년 3월 23일부터 UNOOS의 이사 대행으로 임명되었습니다. UNOOS 대변인 마틴 스타스코에 따르면 헤드먼은 앞으로 몇 달 안에 새로운 국장으로 교체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 사람은 아직 대중에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우주 문제 사무소는 지속 가능한 경제 및 사회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우주 공간과 우주 과학 기술의 평화적 이용에 대한 국제 협력을 촉진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1958년 12월 13일 뉴욕에 있는 유엔 사무국 내에 위원회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소규모 전문가 부서로 설립되었습니다. 1960년대에 UNOOSA는 유엔 우주 식민지화 위원회를 창설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1993 년에 사무소는 비엔나에있는 유엔 사무소로 이전되었습니다. 당시 사무국은 뉴욕의 법률 사무소에서 제공하던 법률 분과위원회의 실질적인 사무국 서비스도 담당했습니다.

현재 UNOOSA는 국제 위성항법시스템 위원회(ICG)의 사무국으로서도 활동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위성항법시스템 제공업체들이 위성항법시스템 기술, 호환성 및 상호 운용성, 지속 가능한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위성항법시스템 사용의 발전을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위원회, 정책 및 법률 업무를 통해 UNOOSA는 유엔 회원국이 국제 우주법에 따라 우주의 평화적 탐사 및 이용과 관련된 활동을 규율하기 위한 법적 수단과 규제 프레임워크의 초안을 작성하고 채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새로운 우주 행위자를 위한 우주법 프로젝트는 회원국의 국가 우주법 제정을 위한 맞춤형 역량 강화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2019년 11월에 시작되었습니다. 유엔 우주업무국은 유엔 우주응용프로그램(PSA)을 이행하며 모든 국가, 특히 개발도상국의 경제 및 사회 발전을 위해 우주 과학 및 기술의 활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따라 사무국은 원격 탐사, 통신, 위성 기상학, 수색 및 구조, 기초 우주 과학, 위성 항법 등의 주제 분야에서 교육 과정, 워크숍, 세미나 및 기타 활동을 진행합니다. 우주법에서 우주 응용에 이르기까지 우주와 관련된 모든 측면을 다루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한편으로는 교육, 워크숍, 컨퍼런스 및 지식 공유 포털과 같은 리소스를 제공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펠로우십 및 경쟁 프로그램과 같은 국가가 우주 부문을 개발하고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회로 이를 보완합니다(예: 우주 4 모두 이니셔티브에 따라 명시적으로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재난 위험 감소 분야에서 UN-SPIDER는 각국이 위성 이미지와 같은 우주 데이터와 기술을 사용하여 재난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각국 정부가 국제 우주법의 기본을 이해하고 우주에 관한 국제 규범 프레임워크에 따라 국가 우주법 및 정책을 입안하거나 개정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도록 돕습니다. 이는 점점 더 많은 주체들이 우주 분야에 진출함에 따라 특히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물체를 책임 국가와 연결하는 우주 공간에서 발사된 물체 레지스트리와 같은 조치를 통해 우주 활동의 투명성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무국은 전 세계 우주 기관 및 우주 지도자들과 협력하여 지구 근접 물체 충돌의 위협과 GNSS 시스템의 호환성 가속화 필요성 등 국제적인 대응이 필요한 과제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지구를 걷고 있는 우리에게는 다른 우주에서 지구를 바라볼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우주가 작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광활한 우주에서 유엔 우주 사무소는 인류에게 우주의 혜택과 평화를 가져다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IDN-InDepthNews – 2022년 8월 16일]

이미지: 영국/유럽 우주국의 국제우주정거장 우주비행사 팀 피크(팀피크닷컴)가 우주에서 가져온 씨앗으로 키운 특별한 사과나무를 콜라주한 사진입니다. 이 나무는 미래 세대의 우주 과학자들에게 영감을 주기 위해 2021년 9월 26일 비엔나 국제 센터(VIC) 부지에 심어졌습니다.

NEWSLETTER

STRIVING

MAPTING

PARTNERS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