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DGs for All

A project of the Non-profit International Press Syndicate Group with IDN as the Flagship Agency in partnership with Soka Gakkai International in consultative status with ECOSOC

Watch out for our new project website https://sdgs-for-all.net

라틴 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지역, 건강한 식단에 대한 접근성 부족

share
tweet
pin it
share
share

로드리고 페레즈

산티아고, 칠레(IDN) – 2020년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해 지역의 1억 3,130만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다른 지역에 비해 높은 일일 평균 식단 비용 때문에 영양가 있는 음식을 포기해야 했습니다. 유엔의 새로운 보고서인 2022년 식량 안보 및 영양 개요에 따르면 2019년에는 이 수치가 약 1억 2,300만 명에 달했습니다.

라틴 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지역 인구의 22.5%가 건강한 식단을 섭취할 여력이 없는 반면, 카리브해 지역에서는 52%, 중미 지역에서는 27.8%, 남미 지역에서는 18.4%가 건강한 식단을 섭취할 수 없었습니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이 지역의 기아 인구가 1,320만 명 증가하여 2021년에는 5,650만 명에 달할 것이라는 점도 걱정스러운 부분입니다. 기아 인구가 가장 많이 증가한 지역은 남미입니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남미 인구의 7.9%, 메소아메리카 인구의 8.4%, 카리브해 인구의 16.4%가 기아에 시달렸습니다.

범미보건기구(PAHO)의 카리사 에티엔(Carissa F. Etienne) 국장은 “모든 형태의 영양실조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배가해야 한다”는 교훈을 얻었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건강한 식품 환경을 조성하고, “산업적으로 생산된 트랜스 지방을 제거하고, 전면 경고 표시를 시행하고, 건강에 해로운 식품 광고를 규제하고, 설탕이 함유된 음료에 세금을 부과하고, 학교에서 건강한 식습관과 신체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공공 정책을 장려할 필요성을 시사합니다.

“잘못된 식습관을 결정하는 요인을 이해하는 것이 해결책을 찾고 지역 내 모든 사람이 건강한 식품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데 핵심입니다.”라고 그녀는 덧붙였습니다.

예를 들어, 빈곤과 불평등 수준이 높은 국가일수록 건강한 식단에 접근하는 데 더 큰 어려움을 겪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기아, 남아와 여아의 만성 영양실조, 15~49세 여성의 빈혈 유병률 증가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유엔 보고서에 따르면 건강한 식생활을 할 수 없는 것은 한 국가의 소득 수준과 빈곤 발생률, 불평등 수준과 관련이 있습니다.

유엔 보고서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분쟁이 시작된 이후 2020년 이후 국제 식량 가격이 상승하고 지역적으로 식량 인플레이션이 일반 수준 이상으로 상승하면서 사람들이 건강한 식단에 접근하는 데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독자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개별 정책은 없습니다. 기아와 영양실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가 및 지역 차원의 협력 메커니즘을 강화해야 합니다.”라고 로마에 본부를 둔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의 라틴 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지역 대표이자 부국장인 마리오 루베킨(Mario Lubetkin)이 말했습니다.

그는 “건강한 식단의 경제성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주로 가족 농업과 소규모 생산자를 대상으로 한 영양 식품 생산의 다양화를 위한 인센티브를 창출하고, 시장 및 거래에서 이러한 식품의 가격 투명성을위한 조치를 취하고, 현금 이체 및 학교 메뉴 개선과 같은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무역 및 시장 정책은 식량 안보와 영양을 개선하는 데 근본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투명성과 효율성이 높아지면 불확실성을 시장의 예측 가능성과 안정성으로 대체하여 지역 간 농식품 교역이 개선됩니다.

로마에 본부를 둔 국제농업개발기금(IFAD)의 로사나 폴라스트리 지역 책임자는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비싼 건강 식단을 가진 지역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이는 특히 소득의 상당 부분을 식품 구매에 할당하는 소농, 농촌 여성, 원주민 및 아프리카 후손 인구와 같은 취약 계층에 영향을 미칩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폴라스트리는 “이러한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해서는 생산을 다양화하고 건강한 식품의 공급을 늘리며, 식량 공급과 수요를 연결하는 디지털 솔루션을 포함해 소규모 생산자들의 시장과 양질의 식품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장려해야 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보고서는 또한 영양에 민감한 일부 사회 보호 프로그램이 어떻게 작동했으며, 특히 위기 상황에서 가장 취약한 인구의 식단을 지원하는 데 필수적인지 설명합니다.

로마에 본부를 둔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의 지역 책임자인 롤라 카스트로는 “우크라이나 분쟁과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한 식량 및 연료 가격 위기로 인해 식량 불안이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지금 행동해야 하지만 어떻게 해야 할까요? 팬데믹을 통해 사회적 보호가 건강한 식단의 경제성을 개선하는 데 유용하다는 것이 다시 한 번 입증되었기 때문에 각국 정부가 사회적 보호망을 확대하도록 지원하여 이와 같은 위기가 영향을 받는 인구에 더 큰 타격을 주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라고 그녀는 덧붙였습니다.

영양 표시, 영양가 있는 식품에 대한 보조금 지급, 건강한 식단에 도움이 되지 않는 건강에 해롭거나 영양가가 없는 식품에 대한 과세 등 기타 식품 정책은 잘 설계하면 건강한 식단의 경제성을 개선하고 과체중 및 비만과 관련된 쇠약 상태 및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영양가 있는 식품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는 것만이 시급한 것이 아닙니다. 또한 영양 상담과 더불어 적절한 영양을 보장하는 공공 정책을 개발하여 가장 취약한 인구에 초점을 맞춘 조치를 취하는 것도 필요합니다.”라고 유니세프 라틴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지역 책임자 개리 코넬리는 말했습니다.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해의 사회경제적 파노라마는 고무적이지 않습니다.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인구 집단은 5세 미만 어린이와 여성으로, 이들은 남성보다 식량 불안정 유병률이 더 높습니다. [IDN-InDepthNews – 2023년 2월 13일]

이미지 출처: PAHO

NEWSLETTER

STRIVING

MAPTING

PARTNERS

Scroll to Top